채용공고

채용 직무 설명자료 - 교육상담(경력)
채용분야 교육상담(경력)
NCS
분류체계
분류코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02-01-02-01 02.경영·회계·사무 01.기획사무 02.홍보·광고 01.기업홍보
02-01-02-02 02.PR/광고
04-03-01-02 04.교육·자연·사회과학 03.직업교육 01.직업교육 02.기업교육
07-01-02-03 07.사회복지·종교 01.사회복지 02.사회복지서비스 03.사회복지면담
공단
주요사업
  • “도로 교통안전의 중심, 선진 교통문화의 리더”라는 비전을 가지고 교통안전 통합 인프라 구축, 생명존중 국민의식 제고,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을 통해 도로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구축하고 있음. 주요사업은 교통안전사업, 교육/홍보사업, 교통방송사업, 운전면허관리사업, 연구개발사업, 사회공헌 사업 등이 있다.
NCS기반
채용전형
절차 및 방법
  • 서류전형:채용 직무 분야별 직무자격증, 학교성적, 경력사항 등을 검증
  • 필기시험:1. 전공시험 – 2. 직업기초능력 – 3. 인성검사(응시분야별 응시과목 및 출제범위 참고)
  • 면접시험:1차 (개별)발표면접 후, 2차 (집단)경험·상황면접으로 심사
직업기초능력
  •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기업홍보 직무정의
  • 기업홍보는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전략과 계획의 수립, 온ㆍ오프 라인(ATLㆍBTL) 채널을 이용한 활동의 수행, 효과 측정과 피드백 등을 수행하는 일
  • [교통안전행사운영(작품공모, 범국민대회, 백일장 등), 홍보물 제작 (월간 웹진, 신호등), 교통안전 홍보전략 수립 및 시행, 보도․해명자료, 언론기고, 인터뷰자료 작성 등 기관홍보에 관한 업무, 온오프라인 홍보물 기획, 제작․지원, 기관 인지도 및 홍보효과 측정 등 홍보업무 모니터링]
주요능력단위
  • 01.기업홍보 모니터링, 02.홍보전략 수립, 03.온라인 홍보, 04.출판 홍보, 05.언론 홍보,
    06.기업문화 전파, 08.위기대응커뮤니케이션, 09.홍보활동 종합평가
필요지식
  • 모니터링 유형, 조사 도구의 종류, 모니터링 채널, 모니터링 니즈, 언론사의 특성, 정보의 배포주기, 동향파악 요소, 온라인 특성, 환경분석 기법, 주요 환경요소, 홍보 니즈, 커뮤니케이션 방법, 채널별 특성, 홍보 목표, 고객유형, 목표의 요건, 계획서 구성요소, 성과지표 요소, 홈페이지 제작 트렌드, 온라인 홍보정책, 콘텐츠 구성요소, 콘텐츠 유형별 특성, 언론사의 구조, 기자의 유형, 언론의 종류별 특성, 평가요소, 조직관계, 분석기법
필요기술
  • 중요도 판단능력, 영향범위 판단능력, 보고서 작성 능력, 분석 도구의 선택능력, 분석 도구의 활용능력, 결과도출 능력, 정보수집 능력, 기간설정 능력, 목표설정 능력, 전략수립 능력, 과제도출 능력, 홍보방법 개발능력, 우선순위 판단능력, 선택과 집중의 판단능력, 콘셉트 설정능력, 글쓰기 능력, 컨셉트 설정능력, 콘텐츠 제작능력, 콘텐츠 관리능력, 고객관리 능력, 검색엔진 관리능력, 분석력, DB 관리능력, 분석 평가 능력, 문서 작성 능력, 일정수립 능력, 인간관계 구축능력, 이슈분석 능력, 인터뷰 능력, 섭외 능력, 문장 작성 능력, 편집능력, 키워드 도출 능력, 원고교열 능력, 디자인 감리ㆍ검수능력, 위탁관리 능력, 데이터 처리능력, 분석평가 능력, 관계구축 능력, 자료 작성능력, 협상 교섭력, 문제 해결력, 언어표현 능력, 실행일정 수립, 예산편성 능력, 성과지표 개발능력, 캠페인 진행능력, 홍보자료 작성능력, 문서작성능력, 기획력, 타당성 검토능력, 분석도구 활용능력, 대행사 관리능력, 자료수집 능력, 분석 평가능력, 문서작성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개선안 도출능력
필요태도
  • 정보와 기업 이슈에 대한 관심, 동향에 대한 호기심, 타인 발언의 경청, 정보와 정보원에 대한 수용성, 기업 이슈에 대한 관심, 정보에 대한 호기심, 컨셉트와 콘텐츠의 창의성, 섭외, 취재, 청탁의 적극성, 편집과 교정의 꼼꼼함, 기사와 키워드의 창의성, 독자 의견에 대한 수용성, 기획 마인드, 체계적 사고, 전략적 사고, 상황 대응의 민첩성, 분석적 사고, 다양한 의견의 경청, 피드백에 대한 수용성, 문제점에 대한 개선의지
PR/광고 직무정의
  • PR/광고는 기업과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이미지 구축을 위해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메시지를 개발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일
  • [CI 및 브랜드 개발․관리]
주요능력단위
  • 01.PR 전략 수립, 02.PR 메시지 개발, 03.PR 프로그램 실행, 04.PR 활동 평가, 06.광고 메시지 개발, 07.광고 집행 관리, 08.광고 효과 평가
필요지식
  • 환경 분석 기법, 주요 거시적·미시적 환경요소, PR 예산 수립방법의 특성, 성과지표 요소, PR 메시지 비교분석 요소, 한글 맞춤법,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 종류,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평가 요소, 설문조사법, 매체별 과거 성과 자료, 구매 계약서 구성 요소, 광고심의기준, 광고 일정 계획,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모니터링 요소, 광고 목표, 광고 집행 현황, 광고효과 평가요소, 조사 분석 기법
필요기술
  • 분석 도구의 선택 능력, 분석 도구의 활용 능력, 결과도출 능력, 정보수집 능력, 보고서 작성 능력, 목표기술 스킬, 영향력 분석 스킬, 매체특성에 대한 정보수집 능력, 예산 편성 능력, 우선순위 판단 능력, 기획서 작성 스킬, 일정 수립 능력, 결과 도출 능력, 정보 수집 능력, 콘셉트 도출 능력, 메시지 개발 능력, 메시지 문장 조합 스킬, 인터뷰 스킬,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시안 작성 능력, 동영상 편집 스킬, 일정관리 능력, 관리감독 능력, 행사주관 능력, 모니터링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계획수립 능력, 매체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문제 제기 능력, 계약서 작성 능력, 콘텐츠 수정편집 스킬, 심의내용 해석 능력, 데이터 분석 능력, 문제상황 대처 능력, 광고매체 관리 스킬
필요태도
  • 선입견에 치우치지 않는 공정한 자세, 효과성이 높은 계획 수립의 마인드, 상황에 대한 분석적 사고, 창의적 콘셉트와 메시지 개발을 위한 노력, 목표 지향적 사고, 상세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구조화 검토, 창의적 콘텐츠 제작 의지, 고객 중심 사고, 실행계획 성공요소의 정확한 파악 노력, 실행계획에 대한 세밀한 검토 자세
기업교육 직무정의
  • 기업교육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과 비전에 적합한 인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인재상과 인재개발 전략에 의거하여, 교육 기획 ·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 교육성과의 측정과 평가 · 교육 사후관리 등을 수행하는 일
  • [연수교육 운영(학과기능강사 등)]
주요능력단위
  • 02.교육체계 수립, 03.교육과정 개발, 04.교육과정 운영, 05.교수활동 수행
필요지식
  • 교육체계수립 프로세스, 교육체계수립 필요점 도출방법, 교육과제 설정방법, 교육업무과제 설정방법, 교육체계의 구조, 교육체계 수립 기준·원칙, 년도별 과제추진 계획서 작성방법, 교육과정 개발 검토방법, 교육과정 개발 프로세스, 교육과정 개발계획서 구성요소, 교육과정 개발계획 수립방법, 교육목표 설정방법, 과정의 설계구조, 평가전략 수립방법, 평가계획 수립방법, 교재 개발방법, 학습보조자료 개발방법, 슬라이드 쇼 자료 개발방법, 교수매뉴얼 개발방법, 교재·학습보조자료·슬라이드 쇼 자료·교수매뉴얼의 기능 연계성, 스토리보드 작성방법,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방법,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구성요소,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작성방법, 교육과정 운영 안내방법, 교육과정 운영 결과보고서 구성요소, 교육과정 운영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기초통계 개념, 주제 관련 학습 필요점, 컨텐츠 수집방법, 교재 집필지침, 주제 관련 지식, 교수활동 분석ㆍ평가방법
필요기술
  • 필요점 관련정보 수집능력, 교육체계도 작성능력, 교육업무과제 기획안 구상능력, 교육업무과제 기획서 작성능력, 년도별 과제추진 계획안 구상능력, 년도별 과제추진 계획서 작성능력, 교육과정 개발계획안 구상능력, 교육과정 개발계획서 작성능력, 필요점 조사계획 수립능력, 통계처리 프로그램 활용능력, 교육목표 설정능력, 학습내용 구조화능력, 교재 개발능력, 학습보조자료 개발능력, 슬라이드 쇼 자료 개발능력, 교수매뉴얼 개발능력, 교육과정 개발 개선점 도출능력, 교육과정 운영계획안 구상능력,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작성능력, 체크리스트 활용능력, 교육과정 운영 결과보고서 작성능력, 기초통계 프로그램 활용능력, 교수활동전략 수립능력, 컨텐츠 수집능력, 교재 집필능력, 화술
필요태도
  • 체계적 접근, 장기적 관점을 고려한 전략적 판단, 장기적 관점을 반영한 체계수립 감각, 장기적 관점을 반영하는 계획수립 감각, 컨텐츠의 적합성 추구, 컨텐츠 구성의 창의성 추구, 객관적 분석 노력, 과정 개발물에 대한 검증 노력, 기획하고자 하는 태도, 준비와 체크의 철저함, 학습자와의 친밀감 유지, 교수·학습자 지원 태도, 관찰에 집중하는 자세, 솔선수범, 피드백에 대한 수용, 개선 의지
사회복지면담 직무정의
  • 사회복지면담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개인, 집단, 가족 차원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일
주요능력단위
  • 04.개인상담
필요지식
  • 정신역동모델, 내담자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해결중심모델, 이야기 치료, 스트레스관리모델, 사회기술훈련모델, 인지행동모델
필요기술
  • 정서의 환기, 역기능적 신념과 사고방식에 도전하기, 긍정적 자기진술(재진술하기), 실행과제를 제공하기, 대안적 행동형성하기, 해결책을 찾기, 매체를 상담에 활용하기, 의사소통의 기술, 방어기제를 다루는 기술, 브레인스토밍, 역할극, 코오칭기술, 문제대처기술, 칭찬과 격려
필요태도
  • 비밀보장, 협력적 태도, 개방적 사고, 클라이언트 수용
관련자격증
  • 중등학교 정교사(2급 이상), 산업안전, 심리상담사,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전문상담사
  • [필수] 자동차운전면허증(2종보통 이상)
참고사이트
  • 위 직무기술서는 현재 개발된 NCS 중 도로교통공단의 채용직무와 관련된 NCS중 대표적 NCS를 일부 선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 NCS 개발동향과 공단 주요사업 변경 등 내·외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NCS 미정의 사항]